고양시흰돌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중장년 남성의 일상 행복감 증진을 위한 사회적 관계망 구축 사업’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자를 모집한다.
포커스그룹 인터뷰 참여조건은 고양시 2권역(백석1,2동/장항1,2동/마두2동)에 거주하는 만 50세~64세 남성이며, 5월 24일까지 모집한다.
요즘 사회적으로 외로움과 사회적 고립의 위험도가 증가하며 이른바 ‘고립의 시대’라 불리기도 한다. 특히 중장년 남성의 경우 생애주기별 특성으로 대부분이 신체·정서·사회적 영역에서 다양한 상실을 경험하면서 외로움을 느끼게 되고, 사회적 고립 문제에 노출되기 쉽다. 이와 같은 상황에 전문가들은 지역사회 안에서의 ‘인적 안전망’, 즉 ‘관계망’을 강조하며 지역 중심의 공동체성 회복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복지관은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통해 고양시 2권역 지역 내 중장년 남성(만 50~64세)들의 실태와 욕구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지역 안에서 중장년 남성 남성의 사회적 관계망 구축을 위한 모임을 구성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향후 진행될 모임은 참여자들의 주체적 논의와 욕구 기반 모임으로 상호 관계망 형성을 도우며, 중장년 남성들이 겪을 수 있는 일상 속 외로움, 우울감을 예방하고 일상 행복감을 증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심재경 관장은 “관계에도 골든타임이 있다고 들었다. 현대사회에서 누구나 외로움과 우울감을 느낄 수 있는데, 시간이 흘러 주변과의 관계 약해지면서 더욱 악화될 수 있다. 이에 복지관에서는 지역 내 관계망을 통해 일상 속 공허함으로 인한 중장년 남성의 외로움과 우울감을 예방하고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라고 전했다.